THE YOOJUNG TIMES

yoojungtime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수원 왕갈비' - 경기도 대표음식

화춘옥 수원갈비는 1985년 4월 수원시 향토음식으로 공식 지정

2017-07-10


경기도의 대표 음식 가운데 하나가 ‘수원갈비’이다. 수원이 갈비의 본고장이 된 연유는 남쪽 지방에서 서울로 가는 길목에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사람은 물론 물산이 전국 곳곳에서 집합하고 통과하는 지역인 것이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 소들이 모이는 건 당연한 일.




일본강점기에는 전국 3대 우시장이 바로 이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우시장 덕분에 한우갈비를 구하기 쉽고 관련 음식이 탄생해 식객들의 사랑을 받게 됐다. 지금의 수원갈비 요리는 해방 직후에 등장했다는 게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수원화성의 팔달문 밖 영동시장에서 화춘제과점을 운영하던 이귀성 씨가 광복 후 업종을 바꿔 ‘화춘옥(華春屋)’이라는 음식점을 차리면서라는 것. 소갈비에 양념을 넣고 무쳐 만든 양념갈비를 숯불에 구워 팔기 시작했는데 그 맛이 일품이어서 인기가 삽시간에 치솟았다. 수원시민은 물론 전국에서 그 맛을 보려고 몰려들었다. 화춘옥 방식의 수원갈비는 1985년 4월 수원시 향토음식으로 공식 지정됐다.

수원갈비는 갈비의 크기가 무척 커서 식객을 놀라게 한다. 갈비 1인분(수입산 기준)은 보통 450g. 얇게 펼쳐진 규모가 10×15cm가량 된다. 그중 절반 가까이가 갈비이고 나머지 절반 정도는 고기이다. 다른 지역의 갈비는 이보다 크게 적어 1인분이 통상 250g이라고 한다. 수원갈비는 예전의 명칭 그대로 푸짐한 ‘왕갈비’인 것이다.

‘생갈비’ 담백 vs ‘양념갈비’ 달콤
갈비음식은 양념갈비와 생갈비로 나뉜다. 1인분 갈비 가격은 수원 최대의 갈비 전문식당인 가보정의 경우 국내산이 생갈비(250g 기준) 5만3천 원, 양념갈비 4만2천 원이다. 미국산은 생갈비(450g 기준) 4만 원, 양념갈비 3만4천 원이다. 국내산을 마음껏 먹기엔 아무래도 가격 부담이 좀 크다고 하겠다. 이 때문에 음식점들은 점심시간에 저렴한 메뉴를 만들어 내놓고 있다.

같은 재료라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생갈비와 양념갈비는 화로의 숯불 상태를 어느 정도로 유지하는가에 따라 맛이 천양지차다. 물론 숯불은 가스 불보다 깊고 은근한 구이 맛을 선사한다. 생갈비는 센 불에 올리되 살짝 구워 얼른 꺼내 먹어야 제맛을 만끽할 수 있단다. 겉모습이 누렇게 익었지만, 속살은 여전히 붉은 상태로 남아 있을 때 먹는 게 고기 맛을 즐기기에 최적이라는 얘기다. 불 위에 너무 오래 두면 육질이 질겨지고 파삭파삭해진다. 그냥 먹어야 고기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지만, 취향에 따라 소금을 살짝 찍어 먹기도 한다.


생갈비가 고소한 맛이라면 양념갈비는 연하면서도 달콤한 게 특징이다. 양념갈비 맛을 제대로 즐기려면 생갈비 조리 때보다 불을 약하게 한 채 천천히, 그리고 은근하게 익혀야 한다. 센 불로 구울 경우 살이 금방 타 버리기 쉽다. 생강, 마늘, 소금 등 양념이 살에 발라진 상태라서 그렇다. 다 익은 고기는 석쇠 위의 갈비뼈에 올려놓고 따끈한 상태에서 하나씩 먹으면 된다. 식은 고기는 맛이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이다.


수원에서는 해마다 갈비축제가 열려 그 맛과 명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1995년 시작된 수원양념갈비축제는 근래 들어 가을에 개최되는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에 함께 펼쳐진다. 수원시는 중국과 일본의 자매도시와 손잡고 한·중·일 음식문화축제도 열고 있다.


수원 화성


sub050301_img03.jpg
수원 화성(水原 華城)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와 장안구에 걸쳐 있는 길이 5.52km의 성곽이다. 1963년 사적 3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조선 후기 정조 때인 1794년 착공하여 1796년 10월 10일(음력 9월 10일)에 준공되었다. 기존에 화강암으로 쌓았던 방식을 버리고 벽돌로 쌓는 축성 공사에는 정약용이 고안한 거중기가 사용되었다. 정조가 그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묘를 수원에 옮기면서 축조한 성으로 거중기, 녹로 등 신기재를 사용해 만들어졌다. 화성은 군사적 방어 기능과 상업적 기능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며 실용적인 구조로 되어 있어 동양 성곽의 백미로 평가받는다


수원시 여행정보


당일 여행 정보


연무대 → 화성열차 → 서장대 → 화성행궁관람 → 공방거리
→ 재래시장 → 화성박물관 관람 → 통닭거리 → 플라잉 수원


관광안내


수원 관광안내소 031-228-4672 / 서장대 관광안내소 031-228-2764


대중교통 고속버스


공항리무진(인천공항 1층 7A-수원역-서수원터미널. 소요시간 90분)

· 전철(서울역-수원-천안. 첫차 05시 20분. 배차 10분)

· 광역급행버스 M5107번(서울역-수원시 영통구 경희대학교. 배차 10분)


식당(갈비집) 정보


가보정갈비 031-238-3883


본수원갈비 031-221-8434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미국 LA,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집회 열려
우리학교와 함께하는 동포모임-구량옥 변호사 초청 강연
세월호 참사 10주기 LA 추모제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