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YOOJUNG TIMES

yoojungtime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공조수사본부, 내란수괴 윤석열 체포…이송, 조사에 착수

비상계엄 사태 43일 만에…조사가 끝나면 윤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 구금될 예정

2025-01-14

공조수사본부, 내란수괴 윤석열 체포…이송, 조사에 착수

-내란 우두머리 혐의 15일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

-12·3 비상계엄 사태 43일 만이자 2차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 8일 만

-조사가 끝나면 윤 대통령은 서울구치소에 구금될 예정

Jan 14, 2025

[언론종합정리]

대한민국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와 경찰로 구성된 ‘공조수사본부’(“공조본”)는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15일 오전10시33분(한국시각) 체포한 윤석열 대통령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정부과천청사 5동 공수처)로 이송했다. 윤 대통령이 탄 경호 차량은 이날 오전 10시 53분 공수처에 도착, 윤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곧바로 공수처 안으로 들어갔다. 공조본의 체포는 윤 대통령이 일으킨 12·3 비상계엄 사태 43일 만이자 2차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 8일 만이다.

공조본은 이날 오전 4시쯤부터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 도착해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끝에 6시간 반 만에 윤 대통령을 체포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조사는 이재승 공수처 차장이 직접 진행 중이다. 당초 주임 검사인 차정현 부장검사가 조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현직 대통령 사건이라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차장이 직접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검사 출신인 이 차장은 사법연수원 30기로 윤 대통령보다 7기수 아래다.
조사에는 대통령 변호인으로 김홍일·윤갑근·송해은 변호사가 입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검찰 재직 당시 강력통·특수통 검사로 통했다.

윤 대통령 측은 체포 전 공수처 ‘자진 출석’ 카드를 꺼냈으나, 공수처는 체포영장이 발부된 이상 자진 출석은 불가능하다며 이를 거부했고 윤 대통령 신병을 확보했다. 윤 대통령은 포토라인에는 서지 않고 곧장 공수처 조사실로 향했다.

“공수처는 윤 대통령을 상대로 ▲위헌·위법한 비상계엄 선포 ▲불법적인 계엄 포고령 포고 ▲경찰·계엄군을 동원한 불법 국회 봉쇄 및 계엄령 해제 표결권 행사 방해 ▲체포 요건이 되지 않는 여야 대표 등 불법 체포 시도 등 주요 혐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할 전망이다.”(서울신문)

이날 조사가 끝나면 윤 대통령은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구금될 예정이다.

공수처는 윤 대통령을 상대로 최대한 진술을 확보한 뒤 48시간 안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문재인 민주당 정권 실정에 대한 인정과 자성…국민의 신뢰회복 절실
트럼프 행정부에 발신, 코리아평화서한…40개 미국시민단체 연명
“해병대공관 복원해야”…이재명
국민가수 이승환…” 음악인의 올바른 소비”
이재명 민주당 정권 출범에 바란다
트럼프…케네디 대통령과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암살사건 기밀해제 행정명령
대법원 법원행정처, 서울서부지법 난동사태 강한 유감
계엄군, CCTV 안전센터망 계속 주시 제2 비상계엄 준비 정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