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착용자들 COVID-19 감염 낮았다는 연구결과 나와
감염위험 안경착용 인구에서 약2 ~ 3배 더 낮아
Feb 25, 2021
[유정신보] 취재부 정리
이달 2월초, 의학저널 medRxiv에 게시 된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하루 8시간 이상 안경을 쓰는 사람들이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눈을 손으로 덜 만지기 때문에 새로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적다고 밝혔다.
COVID-19는 주로 아픈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전염되며, 그 감염성 입자를 흡입하면 건강한 사람에게도 위험을 초래한다. 따라서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것은 상식이 됐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눈을 보호하는 막, 즉 결막(conjunctiva)을 통해 퍼질 수도 있다.
실제로 "오염 된 손으로 눈을 만지고 문지르는 것은 SARS-CoV-2 바이러스 감염의 중요한 경로가 될 수 있다"라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원들은 인도에서 COVID-19로 인해 입원한 3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10세에서 80세 사이의 환자들에게 안경착용 습관에 대한 질문에서 약 60명의 환자가 "장시간 안경 착용자"로 확인되었다. (수치상 3배 차이)
결국 연구원들은 평소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안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COVID-19에 걸릴 확률이 2 ~ 3배 낮았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연구는 COVID-19의 위험이 안경을 사용하지 않는 인구보다 안경착용 인구에서 약 2 ~ 3배 더 낮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 안경의 보호 역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하루일과 종일 또는 8시간 이상의 안경 착용에 따른 결론이다.
이 연구 결과는 이 주제에 대한 이전 연구를 뒷받침한다. 실례로, 지난 9월 JAMA Ophthalmology에 발표 된 연구에서 중국 연구원들은 매일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COVID-19에 덜 취약 할 수 있음을 밝힌바있다.
당시 연구 저자들은 "최근에 발표 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근시(myopia - nearsightedness)의 *유병률(有病率)이 현재 인구의 80% 이상이다...안경 착용은 모든 연령대의 중국인에게 흔하다...그러나 2019년 12월 우한에서 코로나19 발병 이후 병동에 입원한 안경 환자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유병률: 어떤 시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나타나는 병자 수와 그 지역 인구 수에 대한 비율